본문 바로가기

경제/투자 의견

지금이라도 주식 투자를 꼭 해야만 하는 이유

우선 저는 31살 백수 대출금 400만원인 사람입니다.

이런 저도 주식 투자는 꼭 해야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강남 부동산을 매수 할 수 있는 사람은 부동산 투자하셔도 됩니다.)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저는 올해 5월 30일 퇴사했으며, 6월에 실업급여를 신청하고 6월 15일부터 실업급여의 시간이 지나갔는데요.

이때까지만 해도 저는 투자에 대해 '하면 좋지만 안해도 그만이다'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실업급여를 받는 기간 동안 각종 모임(독서, 맛집, 술 등)에 나가봤습니다.

모임에서 만난 사람들은 20대 ~ 50대 만난 사람들의 나이대부터 환경까지 다양해서 정말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함께 자란 동네 친구들은 빈부격차는 있었지만, 어느정도 저점이 있었는데요.

모임에서 만난 경우는 그런게 없더라구요. 정말 잘 사는 사람부터, 빚에 전과에.. 다양했습니다.

 

특히, 40대부터 자산이 없는 경우는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개개인마다 자산을 모을 수 없던 사정은 있었지만, 그 사정을 이해한다하더라도 쉬워지지는 않더라구요.

 

제일 안타까웠던 것은 자산이 없는 사람일 수록, 투자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었는데요.

(물론 자산이 있음에도 투자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모였을 때 다른 사람과 투자 얘기를 할 때, 제가 자산의 대부분이 주식이다라는 얘기를 하고 '저는 이런것들 사놨어요~' 라고 얘기하면 자산도 없고 투자에 관심도 없지만 신념이 확고하신 분은 '주식은 도박이다, 떨어지면 어떡하냐, 예금이 안전하다, 연금보험 가입해놨다' 같은 말을 하시더라구요.

 

 

그런데 정말 주식은 도박이고, 예금은 안전하며, 연금보험은 튼튼할까요?

 

1. 예금은 안전한가?

지금처럼 고금리의 경우에는 예금을 맡겨도 굉장히 높은 이율을 챙길 수 있으나, 저금리의 경우 인플레이션을 따라잡지 못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화폐 가치의 하락보다 자산 증식이 느려 돈을 잃고 있는것과 다름이 없는 상황이 됩니다.

 

2. 연금보험은 튼튼한가?

연금보험은 굉장히 오랜 기간동안 적립하여 예금보다 높은 이율을 받는 목적으로 사용하는데요.

장기적으로 인플레이션보다 초과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튼튼하다 할 수 있겠으나,

보험사도 고객들에게 받은 돈으로 대출을 해주며, 투자를 한다는 것을 생각하셔야합니다.

국내 금융업은 자산을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해외 금융업은 대부분이 공격적으로 투자합니다.

(미국 최고의 보험사 버크셔해서웨이도 벌어들인 돈으로 타회사의 지분을 인수합니다.)

결국 연금 보험이란 보험사가 고객의 돈을 이용해서 더 큰 돈을 벌어들일 기회를 제공해주고, 고객에게 일부의 수익을 나눠주는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주식은 도박인가?

기업은 돈을 버는 도구입니다.

돈을 벌고 싶은 집단이 사업을 구상하고, 기업을 설립하여 사업을 실행시킵니다.

해당 사업이 성공할 경우 수익에 대해 분배하는데요.

이게 사업의 기본 구조라 생각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 투자하는것이 무엇이 나쁘며, 대체 왜 도박이라는걸까요?

이건.. 한국 주식이 정말 쓰레기 같은 주식이 많아서 그런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업을 시작 할 시기에는 사업을 성장시킬 돈이 없으니 IPO하여 주주를 끌어모으더니, 돈을 벌면 주주들에게 돌려주지 않고, 모아둔 돈으로 자회사를 설립하고 신규 사업을 진행시키며, 사업이 유망해지면 물적분할하여 IPO로 주주기만을 꾸준히 한 결과이지 않나 싶은데요.

다행히도 코로나 이후로는 주주환원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얘기가 꾸준히 나오고 있어

금융권 및 몇몇 대기업부터 주주환원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결국 천천히라도 기업 실적이 우상향할 것이고, 순이익의 일부를 주주환원해주는 기업에 투자한다면 그것은 도박이 아닌 투자라 생각합니다. (이런 기업을 고르기 어려우시다면 미국 주식으로 넘어가시는게 낫습니다.)

 

 

 

 

이런 이유로 저는 예금은 안전한게 아니며, 주식은 도박도 아니고, 연금보험은 내 돈을 투자해서 얻은 수익을 보험사와 나눠가지는 방식이라 생각합니다.

40 ~ 50대 분들은 국민 연금에 대한 희망이라도 있지만, 제 나이대는 국민 연금에 대한 희망도 없는 처참한 세대이며, 그 다음세대는 세금에 한해선 더 처참할 세대이기 때문에 더 늦기전에 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이가 있거나,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아이한테도 투자의 중요성에 대해 꼭 알려주셨으면 좋겠네요. 

더 늦기전에 투자를 시작하시고, 좋은 성과 있으시기 바랍니다.